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마을이야기
옥천읍 장야리
장야리(長夜里)는 원래 군남면(郡南面) 야미리(夜味里)와 장천리(長川里)에 속해 있던 마을로, 후에 두 마을을 합하여 장야리가 되어 옥천읍에 속하게 되었다.

마을이름유래

장야리라 부르게 된 것은 일제강점 후 두 마을을 합하면서 장천리의 장 자와 야미리의 야 자를 한 자씩 취한 것이다. 장천은 “장내”의 옛마을 이름을 한자로 쓴 것인데 “긴내” 즉 하천이 길다는 뜻이다. 야미리는 “배미”의 옛 마을 이름을 한자로 쓰면서 발음대로 쓴 것이다. 상야리(배미)는 장야리 남쪽 고지대에 위치하여 위상(上)과 밤야(夜)를 써서 상야리라 하며 행정리동으로 쓴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마을역사

  • 1739년 : 여지도서의 기록에 의하면 군남면 야미리라 하여 32호가 살았다. 이 때 야미리는 지금의 상야(上夜)와 장천(長川)을 관할하였다.
  • 1891년 : 신묘장적의 기록에 의하면 야미리에 13호, 장천리에 20호가 살았다.
  • 1910년 : 군남면과 읍내면을 합하여 군내면이라 하고, 이때 야미리와 장천리를 합하여 장야리라 하였다.
  • 1917년 : 옥천면이 되고 1949년 옥천읍이 된 후, 지금까지 장야리는 옥천읍에 속해 있다.
마을이야기
학이 날았다는 명당과 우물에 관한 전설이 장야리에 전해오고 있다. 전설인 즉, 한 덕망있는 선비가 마을에 들어와 숙식 이외에는 돈을 받지 않고 아이들을 가르쳤는데, 마을 한 장소에 자신을 묻어달라는 것이었다. 선비가 죽은 다음 한 장소에 묻었는데 이후 후손들이 선비를 모셔가겠다고 묘소를 파니 그 속에서 백학이 날았다는 전설이다. 그 명당에서는 찬샘이 흘렀고, 가뭄에도 끊이지 않아 주민들이 항상 이용했고, 지금은 빨래터로 이용되고 있다.
마을의 명소
장야리에는 우리 고장에서는 처음으로 그린아파트, 성진아파트 등 고층아파트가 자리를 잡았고, 장야주공아파트가 들어서 있으며, 옥천전씨(沃川全氏)와 전의이씨(全義李氏) 문중이 대대로 살아온 터전이었다. 옥천읍 사람들이 등산 및 가벼운 산책코스로 주로 찾는 장야리의 주산 돌남산(石南山)은 관아의 남쪽에 있는 돌이 박힌 산이라는 이름 유래를 갖고 있는 산으로,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옥천읍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