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마을이야기
옥천읍 동안리
동안리(東岸里)는 원래부터 읍내면(邑內面) 동안리(東安里)라 불렸으며 후에 옥천읍에 속하여 현재에 이른다.

마을이름유래

동안리라 부르게 된 것은 관아가 있는 동쪽의 언덕에 마을이 있다 하여 그렇게 불렀다. 침식지형으로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여 마치 독안에 있는 것과 같다 하여 독안이라고도 하며 1959년에 설치된 동안소류지가 있다.

마을역사

  • 1739년 : 여지도서의 기록과 1891년 신묘장적의 기록에의하면 읍내면 동안리라 하여 33호가 살았다.
  • 1910년 : 군남면과 읍내면을 합하여 군내면이 되면서 동안리(東安里)를 동안리(東岸里)로 고쳤다.
마을이야기
최근 들어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되면서 옥천읍 외곽을 우회하는 동안리-매화리 간 도시계획도로가 개설되었다. 동안리는 구읍과 매화리, 더 나아가 동이, 이원으로 향하는 지방도로 연결하는 지점의 연결점 구실을 하는 마을이 되었다. 안동안 마을 위로 새로운 전원 주택단지가 개발되고 있다.
마을의 명소
1988년 동안리에 처음 들어선 동이농공단지에 이어 1989년에 조성된 옥천특별농공단지는 농외소득 증대와 농촌 유휴노동력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각종 세제혜택을 주며 조성하기 시작한 정부 농공병진정책에 의해 조성되었다. 동안리 소류지는 최근 연꽃으로 뒤덮여 뭇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명소가 되고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옥천읍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