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페이지개선사항

주민참여 - 홈페이지 개선사항(답변형)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의산-마성산 소개 오류
작성자 : 박재성 작성일 : 2013-03-24 조회 : 1,150
안녕하세요?

옥천문화관광 홈페이지에 있는 마성산의 안내와 이름이 잘못된것 같아 문의하고자 합니다.


현재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http://tour.oc.go.kr/html/tour/tourism/tourism_04_10.html) 마성산에 대한 소개는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원래 옥천의 마성산의 원조는 군서면 금산리로서 고려시대 까지 군서면에 지방관청을 두고 마성산을 진산으로 삼고, 이곳에서 말에대한 제사를 지내면서 마성산 이라 한것으로 알려져 있고, 고려말 지방관청이 현재 위치인 죽향리로 이전하면서 지방관청 인근의 현 교동의 마성산이 새롭게 진산이 되고 그곳에서 같은 제사를 모시면서 군서면 금산리의 마성산과 같은 이름의 산명을 가지게 되어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옥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의 마성산은 이도 저도 아닌 정체가 불분명한 교동저수지 위의 335 봉을 마성산이라 소개하고 있으며 근거가 없는 동마성산과 서마성산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 지도에 의하면 옥천내에 마성산은 2곳으로 군서면 금산리의 마성산과 옥천읍 교동리의 마성산이 그것 입니다. 현 관광옥천 홈페이지의 마성산은 근거도 유래를 찾아볼 수가 없네요.    어떤 이들은 335봉을 국수봉 이라고도 하는데, 국토지리정보원 자료에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아울러 제가 활동하는 산악회의 한 회원님이 2008년도에 관광옥천 홈페이지에 동마성산 이라고 소개되어 있는 335 봉을 산행하면서 그 산이 군서면 금산리의 마성산 보다 약간 동쪽에 있다고 하여 동마성산 이라는 가칭을 붙혔는데,(http://blog.daum.net/100san/5407047) 이후 각종 신문등 에서 기사를 작성하면서 근거를 확인해 보지도 않고 그 회원님의 블로그에 정한 가칭을 따라 같은 이름을 사용하면서 현재까지 오게 되었는데, 이게 옥천군 공식 홈페이지에도 올라가 있네요.


게다가 동마성산 이라고 불리우는 산은 현재 옥천의 진산인 교동 마성산의 서쪽에 있는 산으로 동/서 구분도 맞지 않을 뿐더러 마성산 이라는 이름 자체를 붙힐 근거가 불분명한 산으로 옥천의 마성산 이라는 이름이 2개가 생긴것은 지방관청이 옮겨 가면서 그렇게 된거니 만큼, 현재 옥천의 지방관청 역할을 하고 있는 옥천군청을 기준으로 하여 하나는 북 마성산, 하나는 남 마성산 이라고 불리워야 보다 정확하고 혼동을 피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산명이나 정상석을 바꾸자는게 아니라, 두개의 마성산의 구분이 필요 하다면 그런 예명으로 불리우는 것이 타당하지 않나 하는 의견 입니다.    아울러 현재 동마성산 이라고 소개되고 있는 335 봉우리는 적절한 다른 이름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파일

주민참여 - 홈페이지 개선사항(답변형) 답변 내용보기 - 제목,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연락처, 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답변내용
부서명
작성일 2013-03-26
어려운 시간을 내시어 전해주신 박재성님의 해박한 역사․지명 지식 감사드리며,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1. 박재성님의 지적대로 동명의 산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위치상의 구분을 두고자 편의상 동․서 마성산을 구분해놓고 옥천의 산을 소개하였습니다.
2. 차후 교동 마성산 실사를 마치고 문화관광 산행안내 콘텐츠를 제작․발행 시 귀하의 의견을 소중한 자료 삼아 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행정과 한영태
연락처 : 043-730-3194
최종수정일 : 2019.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