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대표-행복드림옥천-알림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내용, 파일, 관련링크,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비브리오 패혈증 주의보 발령
작성일 : 2000-05-30 조회 : 865
담당부서 보건소
국립보건원은 2000년도 비브리오패혈증 유행예측조사 결과 전남 서·남해안 지역에서 올해 처음으로 패혈증을 일으키는 Vibrio vulnificus(비브리오 불니피쿠스)균을 확인함에 따라 전국에 비브리오패혈증 주의보를 발령하였다.

 이에 보건소에서는 각 읍,면 및 보건지소에 비브리오 패혈증주의보를 시달하는 한편, 대주민 홍보를 당부했다.

 비브리오패혈증은 Vibrio vulnificus균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으로 병원소는 어패류, 해수, 갯벌등(21℃ 균검출 용이, 25℃이상에서 최고 조)이며 전파는 균에 오염된 어패류의 취급 또는 생식하거나 해수와의 접촉을 통한 피부상처로 대부분 전염된다.

잠복기는 1∼2일(피부감염의 경우는 약12시간) 이며 발생시기는 주로 6∼9월이고 호발연령은 40대∼50대 이며 발생지역은 주로 서·남해안 지역에서 주로 발생한다.

임상적인 특성은 만성간질환, 만성신장질환, 당뇨병환자, 면역억제제 사용자, 알콜중독자 등에 주로 발생하며 갑작스런 오한, 발열, 피로감, 근육통등으로 시작되며 일부 구토, 설사도 있다.

특이점은 발병 후 36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피부병변으로 대퇴부, 둔부에 홍반, 구진으로 시작되어 수포, 괴저병으로 발병하며 치명률은 40∼50%로 높다.

예방법은 
 ㅇ 56℃ 이상 열을 가하면 균이나 균독이 파괴되므로 반드시 어패  류를 충분히 조리한 후 섭취

ㅇ 다음의 위험계층들은 6월∼10월 어패류 생식을 금하고 해안지역  에서 낚시등을 자제해야 함

- 간질환환자(간경화, 만성간염, 간암, 혈색소증), 
- 알콜중독, 매일 술을 마시는 사람, 폭음시,
- 만성질환환자(당뇨병, 폐결핵, 만성신부전, 만성골수염), 
- 재생불량성빈혈, 지중해 빈혈,
- 악성종양환자, 백혈병,
- 위절제술을 받은 사람,
- 위장관질환(무산증, 위궤양, 췌장염, 국한성장염, 허혈성장질환등),
 - 장기간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투여 받은 사람, 
 - 항암제나 면역억제제를 복용중인 사람, 
- 제산제나 위산분비 억제제를 복용중인 사람,
 - 면역결핍환자(AIDS나 백혈구 감소증 환자)
 기타 문의사항은 보건소 예방의약담당(732-4734, 733-4000)으로 문의 바랍니다.
파일
관련링크
댓글
댓글 쓰기

현재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각 담당부서 각 담당자
연락처 : 내용 및 첨부확인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