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대표-읍면정보-동이면-주민알림마당-주민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담당부서,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동이8경을 아시나요?(아흔남 박범수)
작성자 : 박범수 작성일 : 2022-08-11 조회 : 578
담당부서
철봉산과 어깨산 자락에서 금강물 굽이치는 동이면에는 금강을 중심으로 비경이 많이 숨어있습니다. 그 중에서 8곳을 정하여 "동이8경"이라 이름짓고 소개해 드립니다.

옥천군에는 9경이 있고, 동이면에는 8경이 있습니다.

우뚝솟은 철봉산은 남자의 기상
비단같은 금강물은 숙녀의 모습
(동이초 구 교가 가사에서)

전북 장수군 장수읍 뜸봉샘에서 발원되는 400여 km 길이의 금강은 옥천군에 들어서면서 이원면 백지리와 원동리 사이를 지나서 동이면 적하리 정간이 여울로 슬며시 진입한다.    동이면에서는 적하리-금암리-조령리-우산리-청마리를 지나는데,    그 굽이치는 모양이    S자 형태를 이루면서    철봉산, 어깨산 줄기 등과 환상의 조화를 이루면서 금강이 준 최고의 선물인    동이8경을 맞이한다.

여기에 우리나라 경제개발의 원동력이었던    제2차 경제개발계획에 의거해서 1970년 완공된 서울-부산의 고속국도1호선(428km)인 경부선 고속국도가 동이면을 지나면서 동이비경에    한 몫 거둘게 된다.    경부고속국도 중에서    최고의 난 코스인 금강2교, 금강3교, 금강4교, 4 명의 목숨을 뺏앗아간 당재터널이    동이면에서 위치하기 때문이다.     공사가 힘들었다고 하는 것은 그 만큼 산과 물을 다스리며 길을 내는 데에 많은 역경이 있었고, 결과적으로 인공적인 면과 자연적인 면이 조화를 이루어 감탄을 자아내는 볼거리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한국의 아름다운길 100선에 뽑힐만큼 경부고속국도 동이구간은 최고의 아름다운 길이기도 하다.

이와같은 지리적,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는 동이면에는 많은 절경이 있지만, 그 중에서 8곳을 선정하여 "동이8경"이라 이름짓고 옥천군 블로그에 올렸습니다.

​1경(금강유원지)    2경(철봉산)    3경(금암리 금강수변유채공원)    4경(어깨산에서 보는 금강줄기)     5경(압촌 메타스콰이어길)    6경(여래종 총본산 대약사사)    7경(경부고속도로건설순직자 위령탑)    8경(청마리 제신탑)


아래 링크 복사해서 눌러보세요.
https://blog.naver.com/beomsoop/222485132025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동이면 권주연
연락처 : 043-730-4503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