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천보도자료

대표-행복드림옥천-미디어군정-옥천주요뉴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군, 국립 한국문학관 공모서 25일 문체부 제출
작성자 : 주요뉴스관리자 작성일 : 2016-05-26 조회 : 757
옥천군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 중인 「국립 한국문학관」 건립 공모서를 25일 충북도를 통해 문체부에 제출했다.

제출한 건립 후보지는 지용문학공원(옥천군 옥천읍 교동리 162-3번지외 34필) 일원으로 부지면적은 39,349㎡이다.

군은 지난 19일 충북도 평가에서 청주시와 함께 지역 후보지로 선정된 바 있다.

신청서에는 한국 현대시의 거성 정지용 시인의 문학정신을 기리는 지용제를 29회째 개최하고 있으며, 중국 길림성 연변에서 개최하는 연변지용제가 올해로 20회째로 중국 동포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큰 문학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일본 교토 도시샤대학 정지용 시비건립, 정지용 문학포럼 개최 등 정지용 시문학 계승 및 발전을 위해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에서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는 점을 들어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건립 예정지는 미국 CNN이 2012년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곳 50」에 선정한 옥천읍 용암사의 일출과 운해, 국토해양부와 한국하천협회의 「아름다운 하천 100선」 에 뽑힌 군북면 추소리 부소담악, 머니위크가 2016년 「가족끼리 떠나면 좋은 자전거 코스 10선」에 선정될 정도로 빼어난 자연환경과 육영수 생가와 향교, 전국에서 3곳뿐인 옥주사마소, 지용생가와 문학관이 있는 강점을 부각했다.

이밖에,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2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하고 청주국제공항에서 40분 거리에 있어 외국관광객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대전, 세종, 청주 등 광역권 배후도시가 있어 유리한 조건이다.

군은 부군수를 단장으로 20여명으로 T/F팀을 구성해 건축, 산림, 환경, 문화재 등 관련법 검토를 마쳤으며, 사업이 확정되면 원스톱으로 인허가 절차를 마칠 수 있도록 신속히 지원하고, 서울 지용회와 문화원 등 사회단체, 출향인 뿐만 아니라 전 군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유치에 팔 걷고 나설 계획이다.

한편, 국립한국문학관은 전시·교육시설, 열람시설, 연구·보존시설, 사무지원시설, 공용시설 등 부지면적 15,000㎡이상 연면적 10,000㎡내외의 규모로 사업비는 약450억원 내외(부지관련 소요비용 별도)로 사업기간은 2016~2019까지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