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천보도자료

대표-행복드림옥천-미디어군정-옥천주요뉴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청산향교 추기 석전제 봉행
작성자 : 기획감사실 작성일 : 2022-09-01 조회 : 213
옥천군은 지난 1일 옥천향교(옥천읍 교동리)에서 지역 원로, 장의, 지방 유림 및 기관단체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자를 비롯한 4성 18현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기 위한 추기 석전제를 봉행했다.

봉행은 초헌관이 향을 피우고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로 시작해 초헌례, 아헌례, 종헌례, 분헌례, 음복례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초헌관은 황규철 옥천군수를 대신하여 권영주 부군수가, 아헌관은 박한범 옥천군의회 의장, 종헌관은 유정현 옥천문화원장, 대축은 진순장 향교 장의, 집례는 오한문 총무 장의가 맡았다.

옥천향교(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97호)는 1398년(조선 태조 7년)에 처음 지은 후 임진왜란으로 불타 없어진 것을 다시 지었으며, 사당인 대성전에 공자 등 중국 선현들을 비롯해 옥천 출신 조헌, 송시열 등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같은 날 청산향교(청산면 교평리)에서도 추기 석전제를 봉행했다. 초헌관은 김수철 청산면장, 아헌관은 송윤섭 군의원, 종헌관은 김창섭 향교장의가 맡았으며, 축관은 원인전교 이용덕, 집례는 총무장의 김세중이 행하였다.

군은 옥천향교와 청산향교에서 매년 봄, 가을에 각각 한 차례씩 음력 2월과 8월의 상정일(丁자가 들어가는 초일)을 택해 석전제를 봉행하고 있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