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기간
9월~12월
수수료
미정
독감이란?
- 소아 : 4주간격으로 2회접종(기초), 매년 1회 접종(추가)
- 성인 : 매년 1회접종
강조인플루엔자는 임상적으로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질환과 구별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혹한 발생 수를 파악하기 힘들지만, 유행하면 인구의 10~20%가 감염되며, 변이가 심한 바이러스가 유행하면 감염자가 더 늘어 40%에 달하기도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간접적인 지표로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해에 다른 해에 비해서 입원과 사망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기도 한다.
접종대상
- 폐 질환자, 심장질환자
-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중인 사람
- 병원에 다닐 정도의 다음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대상질환 (당뇨병)자, 신장질환자, 만성간질환자, 악성종양자 면역저하 환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소아, 혈색소병증환자
- 65세 이상의 노인
- 의료인, 환자 가족
강조학생들이나 건강한 성인은 인플루엔자에 걸려도 합병증 발생이 적기 때문에 예방접종 사업의 대상으로 추천하지 않으며 단체접종 대상도 아닙니다.
접종시기
인플루엔자 유행 2주전에 접종을 받아야 하는데 9~10월 사이에 접종을 시작하는 것이 현실이며 10월 중순부터 11월 중순이 가장 적기이다.
부작용
- 대개 경증이다.
- 전세포 백신은 접종부위 동통, 발열 등의 부작용이 많았으나 단위 HA백신이 개발되면서 많이 감하여 치명적인 합병증은 일으키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예방접종 전후의 주의사항
강조예방접종은 건강 상태가 좋을 때에 맞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감기, 설사 등에 걸렸을 때나 열이 날 때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홍역, 수두, 볼거리 등의 바이러스 질환에 걸린지 1개월 이내나 생백신을 맞은지 1개월 이내에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강조어린이의 건강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가족이 데리고 와야 하며 육아수첩을 가지고 오며 목욕은 접종 전날에 하고 접종한 당일에는 피하는 것이 좋고 예방접종후는 10~15분 정도는 그 자리에서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조예방접종후 고열, 경련등이 나타났을 때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강조가급적 오전중에 예방접종을 합니다. 접종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