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농업기술센터-열린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주간농사정보(5월 다섯째주)
작성일 : 2008-05-23 조회 : 1,864
부서
 

1. 벼농사


 가. 적기 모내기

  ○ 중북부 내륙과 중부산간지대의 모내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지역별로 적기에 심도록 한다.

  ○ 모심는 깊이가 2~3cm가 되도록 이앙기계를 잘 조절하여 심는다.

  ○ 보리, 양파 등 수확이 끝난 2모작 논은 서둘러 모내기를 하되, 3.3㎡(1평)에 80~90포기 정도 심겨지도록 이앙기의 포기수 조절 장치를 조정하여 심는다.


 나. 모낸 논 관리

  ○ 모내기를 마친 농가는 논에 많이 나는 풀의 종류에 따라 알맞은 잡초약을 선택하여 적기에 뿌려 방제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 어린모를 이앙한 논은 반드시 어린모에 적용되는 잡초약을 뿌려 약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입제농약을 뿌린 후 논물이 마르면 효과가 크게 떨어지게 되므로 1주일 이상 물의 깊이가 3~4㎝ 되도록 관리한다.

  ○ 모낸 후 12~14일 사이에 새끼칠거름을 주는데 비료량이 많으면 병해충, 도복 발생이 많아지고 쌀의 품질이 떨어지므로 알맞은 양을 주도록 한다.

  ○ 도열병에 약한 품종을 재배하거나 도열병, 냉해상습지역에는 기준비료량보다 적은 양을 준다.


 다. 병해충 방제

  ○ 벼물바구미는 야산에서 가까운 논이나 매년 발생이 심한 논에서는 피해가 예상되므로 모내는 날 방제를 하지 못한 농가에서는 모낸 후 10~15일경에 방제하도록 한다.

  ○ 줄무늬잎마름병을 매개하는 애멸구나 벼잎벌레, 굴파리류 등 저온성 해충의 발생이 많은 지역에서는 벼물바구미 방제 농약 중 동시에 방제가 가능한 농약을 선택하여 방제하도록 한다.

  ○ 본논 초기에 키다리병에 걸린 포기가 발견된 경우는 즉시 뽑아서 태우거나 매몰하도록 한다.


  ◇ 못자리 및 본논 초기 병해충 종합관리

    - 모내는 날 입제농약 상자처리 본논초기 병해충 방제로 농약사용량 및 방제횟수 감축(벼물바구미+애멸구+저온성해충+잎도열병 등)

     ?방제모형 : 상자처리(이앙시) : 잎도열병+벼물바구미 등

                  본논방제(7하~8상) : 이삭도열병+옆집무늬마름병+벼멸구


  ◇ 질소비료 감축 및 가축분뇨액비 안전사용

    - 최근 들어 벼 질소비료 사용량은 많이 줄어들고 있으나(’07 조사 결과 전국평균 9.3kg/10a) 아직도 기준량 이상 시용되고 있으며 지역별 편차가 큰 실정으로 질소비료 줄여주기 중점교육?홍보 및 현장지도 활동을 강화

     ?벼농사 질소비료 기준 : 9kg/10a(탑라이스 7kg/10a)


2. 채  소


 가. 고  추

  ○ 고추는 쓰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급적 빨리 받침대를 세워 주되,  받침대를 세우고 줄로 단단하게 고정하여 강풍에 대비하고 터널재배 포장은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보통재배 시 고추 1차 웃거름은 심은 지 한달이 지난 후 요소 6㎏과 화가리 3kg을 주어 초기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하는데 웃거름 주는 시기와 비료량은 생육상태에 따라 가감을 해서 주도록 한다.

  ○ 초기 뿌리 활착이 지연되어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방아다리에 달린 고추를 일찍 제거하고 제4종 복비 등으로 엽면시비를 해주도록 한다.

  ○ 고추포기 사이에 구멍을 뚫어 비료를 주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 추밭에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된 농가에서는 웃거름으로 800~1,200배액의 물 비료를 주도록 한다.

  ○ 여름철 장마에 대비하여 미리 배수구를 잘 정비하여 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 준다.

  ○ 강우직후의 세균성점무늬병 예방과 토마토반위조바이러스(TSWV)병의 매개충인 총채벌레 방제 등에 주의토록 한다.


3. 과  수


 가. 열매솎기와 봉지 씌우기

  ○ 열매솎기는 서둘러서 마치도록 하고, 마무리 열매솎기가 끝난 과원에서는 봉지 씌우기를 하여 품질이 좋은 과실을 생산하도록 한다.

  ○ 과실에 봉지를 씌우기 전에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를 미리 살포하도록 한다.


 나. 과수원 관리

  ○ 과수는 새순, 꽃, 열매 등의 초기생장으로 나무의 저장양분이 대부분 소모되었으므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는데 착과량이나 나무의 세력 등을 감안하여 비료량을 조절하여 준다.

  ○ 응애, 진딧물류는 발생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새순과 잎 뒷면을  살펴보아 2~3매 마리 보일 때 적용약제를 뿌려 방제토록 한다.

  ○ 복숭아순나방이 발생할 경우 지역별 공동으로 적용 살충제를 살포하고, 발생원이 되는 주변의 방치된 핵과류(복숭아, 자두)는 제거하거나 살충제를 살포하여 관리해 주도록 한다.

  ○ 복숭아순나방이 자주 발생하는 사과원에서는 효율적 방제를 위해서는 지역 또는 작목반 공동으로 발생예찰용 성페로몬트랩을 설치하여 5~10일마다 성충 발생 상황을 조사하고, 성충 다발생 10~15일 후에 적용 살충제를 살포해야 한다.

4. 축  산

 가. 가축 사양 관리

  ○ 날씨와 목초의 생육상태를 고려하여 방목을 시키도록 하는데 방목 전에 외부기생충을 잡아 주고 발굽을 깎아주도록 한다. 방목장에는 소금을 준비하여 가축이 자유롭게 먹을 수 있도록 한다.

  ○ 젖소는 젖 짜는 양과 유지율 등을 고려하여 생산성과 수익성이 낮은 개체는 사양관리를 개선해 주도록 하고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는 도태시키도록 한다.

  ○ 종돈으로 사용할 수퇘지는 방목장에서 운동을 충분히 시켜 다리와 발굽이 튼튼해지도록 관리한다.

  ○ 알을 낳는 닭은 낮의 길이가 길어지는 시기이므로 낮의 길이에 따라 점등타이머를 조절하여 닭이 알을 많이 낳도록 관리한다.


 나. 초지, 사료작물 관리

  ○ 초지에서 풀을 수확할 때는 그루터기를 6㎝ 정도 남기고 베어야 목초의 재생이 좋아 다음에 많이 생산할 수 있다.

  ○ 목초의 생육이 왕성한 시기이므로 방목을 시키도록 하고 방목 후 남은 풀은 출수기 이전에 수확하여 건초를 만들어 이용하도록 한다.

  ○ 초지와 사료작물 옥수수 밭은 수시로 관찰을 하여 멸강나방 애벌레가 발견되면 서둘러 파프 유제나 디프 수화제 등 적용약제로 방제를 하도록 한다.


 다. 가축 위생관리

  ○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가금류 농장의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사 내외부의 정기적인 소독 실시 및 정밀예찰을 수시로 실시한다.

  ○ 매 주일마다 축산 농가에서는 축사와 축사 주위 소독을 실시하고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 소 브루셀라와 결핵병의 예방을 위하여 야생동물의 축사 출입을 차단하고, 가성소다 등을 이용하여 축사주위를 주기적으로 소독하며 정기적인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된 소가 발견되면 즉시 도태해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의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 가축의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차단방역과 주기적인 소독이 필수적이며 가축을 구매하거나 입식을 시킬 때에도 질병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가축 전염병이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즉시 신고해야 한다.

  ○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정비하여 분뇨 발효가 잘 되도록 하고, 액비를 생산하는 경우에는 충분하게 부숙시켜 악취가 나지 않는 양질의 액비를 이용해야 한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