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농업기술센터-열린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주간농사정보(6월 둘째주)
작성일 : 2008-06-09 조회 : 1,850
부서
 

1. 벼농사


 가. 2모작 모내기

  ○ 보리, 채소 뒷그루 2모작 논의 모내는 시기가 늦어지면 쌀 품질과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가급적 앞그루 수확 후 일찍 모내기를 하도록 한다.

  ○ 2모작 모를 낼 때는 앞그루 작물에 따라 알맞은 포기가 심겨지도록 이앙기계를 조정하여 모내기 하도록 한다.


 나. 새끼칠 거름주기

  ○ 새끼칠 거름을 많이 주면 도열병에 걸리기 쉽고 헛새끼가 많아져 통풍이 잘 안되어 잎집무늬마름병이 잘 걸리며, 벼 마디가 길어져 약한 바람에도 잘 쓰러지고 쌀의 품질도 나빠지게 됩니다.

  ○ 새끼칠 거름은 모를 낸 후 12~14일경에 질소 2㎏을 주도록 한다.

    - 온도가 낮아 생육촉진 필요시 모낸 후 10일경 새끼칠 거름을 줌

  ○ 2모작 논은 앞 작물의 거름기가 많이 남아 있어 거름주는 양을 줄여 도록 하되, 특히 모를 늦게 심는 논은 새끼칠 거름을 주지 않도록 한다.


 다. 본 논 관리

  ○ 일찍 모내기를 하였거나 직파재배 논 등 줄기수가 확보된 논은 이삭패기 30~40일전 중간 물떼기를 실시하여 헛새끼 치는 것을 막아 주고, 그 외 기간은 물 걸러대기로 뿌리에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한다.

  ○ 직파재배 논 등 늦게까지 잡초 발생이 많은 논은 발생 정도에 따라 적용 잡초약을 선택하여 다시 한번 방제토록 한다.

  ○ 장마철에 대비하여 하천 제방, 수로, 논두렁 등을 미리 점검하여 무너질 우려가 있을 때는 미리 보수하고, 수로의 잡초도 모두 베어 주며, 물꼬를 넓게 만들어 집중호우 때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라. 병해충 방제

  ○ 벼물바구미, 애멸구 등의 해충을 모내는 날 방제하지 못한 논은 모낸 후 10~15일경에 동시 방제가 가능한 약제로 방제하도록 한다.

  ○ 장마철에 대비하여 도열병에 약한 품종을 재배한 포장, 도열병상습지, 름기가 많은 논 등은 장마 전에 약효 지속기간이 긴 침투이행성 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 식량작물 병해충


 □ 본논 초기 해충(애멸구, 벼물바구미 등) : 주의보

  ○ 애멸구 밀도 및 보독충률이 전반적으로 높아 일부지역은 방제가 소홀할 경우 벼 줄무늬잎마름병의 발생이 우려됨

    - 본답 이앙 후 20일 경 집중적인 정밀 예찰 필요

  ○ 벼물바구미는 벼 잎과 뿌리를, 벼잎벌레?굴파리류는 벼 잎이나 줄기 속을 갉아먹어 피해를 주고 있으니 수시 예찰 및 방제

    - 이모작 지대 등 아직 이앙을 안 한 논은 약제의 특성에 따라 이앙 5일전~당일까지 상자에 뿌려 동시 방제를 하고, 상자처리를 못한 경우는 모낸 후 10~15일 사이에 본답에서 방제

  입제 농약 뿌린 후 최소한 5~8일 정도는 논물이 흘러넘치지 않도록 물 관리 유의

<연도별 유아등 채집량>

(5.1~5.29)

구  분

‘06

‘07

‘08

애멸구

27

382

71

벼물바구미

3,390

2,387

2,969

 

 

구분

채집량(마리)

1~100

100~200

 

200~300

300이상

<벼물바구미 지역별 유아등 채집량>

 □ 멸강나방 : 예보

  중국에서 비래하는 돌발해충으로 전남 영암(5. 6), 경기 양평(5. 7)에서 최초 채집되었으며 전년보다 2~3일 빨랐음. 목초지 등 기주식물이 있는 곳을 예찰하여 유충이 발견되면 즉시 적용약제로 방제


2. 밭 작 물


  ○ 2모작으로 심는 콩?참깨 등의 밭작물은 앞그루작물 수확 즉시 서둘러 파종을 하도록 하고 논에 심은 콩은 배수구를 깊게 설치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참깨는 병이 발생되기 전에 예방 위주로 방제를 해야 하는데, 돌림병 상습지는 돌림병약을 시들음병 상습지는 시들음병약 위주로 중점 방제하되 2모작에서는 돌림병과 잎마름병을 중점 방제토록 한다.

  ○ 참깨의 병해충을 동시방제 할 때는 약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농약혼용 가부표를 정확히 지키고 특히 농약을 3종류 섞을 때는 영양제를 섞지 않도록 한다.

  ○ 콩은 잎이 2~3매 되었을 때 김매기를 겸하여 떡잎 부분까지 북을 주고 잡초가 많은 포장에서는 생육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잡초약을 뿌리도록 한다.

  ○ 옥수수에 조명나방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적기에 방제토록 하고 웃거름은 적기에 알맞은 양을 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신품종>녹비작물 헤어리베치 신품종 개발


 ○ 헤어리베치 종자자급을 위하여 국내 자생종 50계통과 미국, 스페인, 독일, 중국 등 외국종 46계통을 수집하여 특성검정을 한 결과, 선발된 국내 자생종 베치 1, 3호는 지상부 질소함량이 4.2~4.4%으로 일본종 마메초(4.0%) 보다 높고, 월동율이 81~82%로 초기생육이 매우 좋으며 수량이 높다. 이 계통은 금년도 품종 등록한 후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이용할 계획이다.

 

3. 채  소


 가. 고  추

  ○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 처리를 하는 등 사전방제를 철저히 한다.

  ○ 보통재배시 고추 1차 웃거름은 심은 지 한달이 지난후 요소 6㎏과 염화가리 3kg을 주어 초기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하는데 웃거름 주는 시기와 비료량은 생육상태에 따라 가감을 해서 주도록 한다.

    - 생육상태가 왕성하지 못하면 조금 일찍 질소질을 약간 많게 주어야 한다

  ○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포장은 800~1,200배의 물비료를 호스를 통하여 주도록 한다.

  ○ 장마에 대비 물 뺄 도랑을 미리 정비해 주고 받침대를 설치하거나 보강하여 쓰러지는 것을 예방한다.


 나. 시설채소

  ○ 고온장해 예방을 위해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 하우스의 오이?수박?참외 등 열매채소는 자주 살펴보아 병해충이 발견되면 적용 약제를 뿌려 방제하되 농약안전사용기준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다. 노지채소

  ○ 고랭지 배추 순별 분산 파종계획에 따라 분산파종

  ○ 약 20~30일 묘상에서 키운 후  10a당 4,000~4,500주를 심도록 한다.

  ○ 웃거름은 아주심기 15일 후부터 실시 하되 요소는 3회에 걸쳐 15㎏/10a씩 나누어 주고, 염화칼리는 1차 5㎏/10a, 2차 15, 3차 10㎏을 나누어 시비토록 한다.

  ○ 난지형 마늘과 양파는 적기에 수확을 하고, 수확한 마늘?양파는 밭에서 2~3일간 햇볕에 건조하여 출하하거나 저장하되, 마늘은 줄기를 자른 다음에 망에 담아 출하한다.

  ○ 수확기에는 홍수 출하가 우려되므로 농가에서 간단하게 저장했다가 가격이 안정될 때 분산하여 출하토록 하되 수확 후에는 비를 맞지 않도록 관리한다.

  ○ 마늘 주아재배를 하는 포장은 후기 관리를 잘하고 병해충이 발생된 곳에서는 주아를 채취하지 않도록 한다.

  ○ 수박은 세력이 너무 강하여 무성하게 자라면 열매가 잘 달리지 않게 되므로 웃거름은 세력을 보아 가며 2~3회에 걸쳐 알맞은 양을 주되 초세가 약한 곳에는 많이 주고 초세가 강한 곳은 적게 조절하여 덩굴의 세력을 균일하게 하도록 한다.

  ○ 오이, 수박, 참외 등 열매채소는 덩굴마름병, 탄저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예방 위주로 적용 약제를 뿌려 방제하고, 장마에 대비하여 미리 배수로 정비 등 포장 관리를 잘 하도록 한다.

  ○ 우리품종 딸기 우량품종 증식포 관리

    - 차광정도 20~30%정도 가볍게 차광하고, 차광망은 반드시 하우스 외부에 설치하여 육묘상내 온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한다.


<신기술>유인트랩 이용 달팽이 방제


 ○ 달팽이는 주로 토양 속에 서식하고 야간에 활동하며, 또한 충체의 표피가 두꺼워 일반 약제로는 방제가 어렵다. 노지 및 시설에서 농작물을 가해하는 주요 달팽이류는 껍질이 있는 달팽이와 껍질이 없는 작은뾰족민달팽이, 랑뾰족민달팽이 및 민달팽이가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어 피해를 주는 것은 작은뾰족민달팽이다.

 ○ 현재 외국에서 달팽이 방제제로 이용하고 있는 것은 메트알데하이드, 수용성 철 및 구리를 함유하는 입제, 구리성분을 함유한 구리테이프와 구리매트 등이 있다. 메트알데하이드 입제를 이용할 경우, 관수나 강우로부터 물에 젖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유인트랩에 담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 유인트랩을 이용한 메트알데하이드 입제 사용의 경우, 달팽이 유인효과는 20일 이후에는 많이 떨어지므로, 20일 간격으로 메트알데하이드 입제를 완전 교체하거나 기존량에 70%정도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영남농업연구소에서 달팽이 유인트랩을 개발하여 금년부터 농가에 보급한다.

 

4. 과  수


  ○ 아직까지 과실의 봉지를 씌우지 못한 농가는 병해충을 방제한 후에 서둘러 봉지를 씌워 품질이 높은 과실을 생산하도록 한다.

  ○ 과원의 수관 내부를 잘 살펴보아 진딧물, 응애류가 2~3마리가 발견되면 방제하도록 한다.

  ○ 검은별무늬병, 붉은별무늬병, 사과점무늬낙엽병, 포도흑두병은 5~6월 비가 자주올 때 발생이 많으므로 시비관리를 잘하고, 보호용 치료제로 방제하다가 봉지 씌우기 전에는 치료용 살균제로 방제토록 한다.

  ○ 과원에 무성하게 자라는 풀을 방치하면 광합성과 통풍을 저해하므로 30~40㎝ 정도 자라면 깎아주도록 하고 웃자란 가지나 밀생지 등은 적절히 솎아 내거나 유인해 주는 등 여름전정을 해 준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