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농업기술센터-열린마당-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주간농사정보(6월 넷째주)
작성일 : 2008-06-22 조회 : 1,813
부서
 

1. 벼 농 사

  ○ 참 새끼치기가 끝난 논은 바닥에 실금이 갈 정도로 중간물떼기를 실시하여 헛새끼 치는 것을 막는다.

    - 출수 전 40일부터 30일 사이에 논바닥이 갈라질 정도로 중간 물떼기를 하는데 배수가 좋은 사양토는 5~7일간, 배수가 잘 안되는 점질토에서는 7~10일 정도 실시한다.

    - 중간 물떼기 후 갑작스런 담수는 피하고 2일 물대기, 1일 배수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한다.

2. 채  소


 가. 고  추

  ○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니까 고추밭의 배수로를 정비하여 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하고, 병해충은 예찰정보에 따라 역병, 탄저병, 진딧물 등을 예방 위주로 적용 약제를 뿌리되 전착제를 첨가해서 뿌리면 효과적이다.

  ○ 고추 웃거름은 장마가 끝나면 세력을 보아가면서 10a당 요소 6㎏(유안 14㎏), 염화칼리 또는 황산칼리 5㎏을 주도록 한다.


 나. 수박, 참외 등

  ○ 수박은 세력이 너무 강하게 자라면 열매가 잘 열리지 않게 되므로 웃거름은 초세를 보아 가며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 오이, 수박, 참외 등 열매채소는 덩굴마름병, 탄저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니 예방 위주로 적용 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고 배수로를 잘 정비해서 습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 고추, 수박 역병 방제 요령

   - 병원균이 토양내 수분을 따라 이동하므로 포장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구를 정비한다.

   - 돌려짓기를 하고 비가림재배를 하면 바람직하다.

   - 병에 걸린 식물체는 발견즉시 뽑아낸다.

   - 병 발생전후에 적용약제를 예방위주로 살포한다.

   다. 마늘?양파

  ○ 한지형 마늘은 토양이 습하지 않을 때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한 후 2~3일간 밭에서 말리도록 한다. 마늘을 모래나 시멘트 위에서 말리게 되면 마늘통이 벌어지게 되므로 망사를 이용하여 그늘진 곳에서 말리도록 한다

  ○ 마늘?양파는 수확 후 곧바로 출하하지 않을 때에는 그물망 저장 등으로 출하시기를 분산시키도록 한다.

3. 과   수

  ○ 본격적안 장마철을 맞이하여 침관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수로의 풀이나 흙을 제거하고, 붕괴 위험이 있는 곳은 정비하며, 토양유실 우려가 있는 과원은 짚, 산야초, 비닐 등으로 피복한다.

  ○ 수확기에 도달한 복숭아, 자두, 포도 등은 비오기 전이나 비온 후에는 2~3일 지난 다음 수확하여 출하하도록 한다.

  ○ 열매가 커짐에 따라 늘어지는 가지는 과실이 떨어지거나 나무가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받침대를 잘 고정해 주거나 묶어주며, 덕 등 시설물을 보수한다.

  ○ 과일나무의 안쪽부분에 햇볕과 바람이 잘 통하고 농약이 잘 묻을 수 있도록 웃자란 가지는 정리한다.

  ○ 온도가 높고 습도가 높으면 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비오기 전후에 적용약제로 방제한다.


4. 축  산


 가. 가축사양관리

  ○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고온 스트레스로 소의 생산성이 저하되므로 운동장과 방목장에는 나무그늘이나 그늘막을 설치하여 소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도록 한다.

  ○ 양질의 원유 생산은 수익과 직접 관련이 있으므로 사양관리를 잘하여 품질이 높은 우유를 생산하도록 하고, 온도 변화에 따른 원유의 냉각 등 품질 관리에 유의한다.

  ○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사료에 변질이 우려되므로 사료는 항상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도록 한다.


 나. 초지?사료작물 관리

  ○ 목초는 길게 자란 상태에서 장마철을 지나게 되면 쓰러지거나 밑 부분이 썩게 되므로 짧게 베어 주도록 한다.

  ○ 옥수수는 잎이 6~7개 자랐을 때 1차 웃거름을 주고 9~10개의 잎이 나오게 되면 2차 웃거름을 주도록 한다.

  ○ 수수류는 어렸을 때 가축에 먹이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키가 150㎝ 이상 자랐을 때 베어서 이용하도록 하고 장마철에는 그루터기를 15㎝ 이상 남겨 다음번 자람을 좋게 하며, 수확 후에는 웃거름을 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다. 가축위생관리

  ○ 장마기간 중에 축사는 충분한 통풍환기를 시키고 분뇨를 제거하여 적정습도를 유지해주며 유해가스를 줄여주어야 한다.

  ○ 장마철에 축사 소독을 할 때에는 소독약의 효력 작용시간(10~30분), 희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비가 오기 이전에 소독을 완료하도록 한다.

  ○ 돈열 발생 방지를 위하여 축사안팎을 소독하고 외부인, 차량 등에 대한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주며, 질병이 발견될 경우에는 방역당국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 소 브루셀라병과 결핵병 및 광견병의 예방을 위하여 쥐나 새 등의 야생동물의 축사 출입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페놀 및 가성소다 등 소독제로 축사 내외부를 자주 소독하며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 발견시에는 즉시 도태해야 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 질병발생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주요 질병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적량의 수분조절재를 혼합하여 발효시키고, 액비 저장탱크에서 폭기와 교반을 잘하여 완전히 부숙시켜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만을 작물에 이용하도록 한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