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마을이야기
안남면 연주리
연주리는 연지동(蓮池洞), 주암(舟岩), 고성리(古城里)가 합하여 이루어진 마을이다.

마을이름유래

연주리라는 명칭은 연지동의 연(蓮)자와 주암리의 주(舟)자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주암은 배바위를 한자화 한 것이며 배 모양의 바위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인데 일제때 그 바위를 깨뜨려서 그 형태가 사라졌다고 한다. 이 바위가 도덕리 서당골 마을 입구에 있다.

마을역사

  • 1739년 : 여지도서의 기록에 의하면 주암리에 63호, 고성리에 10호가 살았다고 두 마을로 구분하여 기록되어 있다.
  • 1891년 : 신묘장적의 기록에 의하면 주암리에 73호, 연지동에 5호, 고성리에 6호가 살았다.
  • 1914년 : 행정구역 조정때 주암리, 연지동, 고성리를 합하여 연주리가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마을이야기
연주리의 배바위는 강물에서 2Km 이상 떨어져 있고 상당히 높은 곳에 있어서 누구도 배를 매어 놓으리라고 예상하거나 상상하지도 못했었는데 대청댐이 만들어 지고 물이 차면서 만수 때에는 이곳까지 물이 들어와 배를 매어 놓을 수 있게 되었으니 배바위는 배를 매어 놓는 바위로 알려지게 되었다. 배바우 주변에는 웃골, 비들먹재, 점말, 피실, 맘마골, 분터골, 왜마루 등이 있다. 고성리는 마을 주위에 산이 성처럼 둘러져 있어 옛날 성이라 하여 고성이라고 불러왔는데 고성이 변하여 지금은 괘생이라고 부르는데 한자화 하면서 고성(古城)으로 되었다. 점촌은 점말이라 불리는데 고려 때부터 옹기를 만들던 곳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독락정은 이 마을에 독락정(獨樂亭)이라는 정자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독락정과 중간말은 초계주씨(草溪周氏)의 집성촌 이다. 안남초등학교는 1934년 1월 20일 개교하여 지역의 인재를 배출해 오고 있다.
마을의 명소
독락정 마을에는 초계주씨(草溪周氏) 절충장군 중추부사를 지낸 주몽득(周夢得) 공이 세운 독락정이 있다. 정자로 끌어들인 주변의 풍광이 수려한 이 정자 아래에는 초계주씨 세거비와 시조이신 한림학사 주황(周璜) 공의 위령비가 대청호를 내려다보고 있다. 독락정 주변에는 유사부(庾師傅) 공이 서당에서 바위 그늘을 보고 학동들에게 점심을 먹였다는 해시계 역할을 했던 점심바위를 비롯하여 동문날, 승지골, 베루, 큰실령, 승골, 딱박골, 큰골, 여수밭골, 맘마골, 지골, 금룡골이 있고 마을 뒤에 둔주봉이 있다. 둔주봉에서 내려다보이는 자연경관은 너무도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이다. 구비 구비 사행천이 산을 감고 돌아가는 모습은 금수강산 그대로 이다. 특히 한반도 지형이 거꾸로 보이는 산모양을 촬영하기 위한 사진작가들이 자주 찾는 명승지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안남면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