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대표-분야별정보-아동친화도시-포토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자막, 파일 정보 제공
아동권리 소개
우리는 아동을 어떤존재로 생각하고 있을까요?
너무 어리다? 미숙하다?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이다?
아동은 끊임없이 성장하는 존재이고, 자신만의 생각과 사물을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른들의 소유물이 아니라 권리를 가진 인격체입니다.
1989년 유엔은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채택하여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와 보호자를 포함한 모든 성인, 지역사회, 정부가 아동권리 보호를 위해 해야 할 역할과 책임을 명시했고,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이 이를 실천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만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성별, 연령, 인종, 장애 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차별받지 않아야 하며 아동을 위한 모든 결정과 활동에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 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동이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생존권.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며, 아프면 제때 치료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님과 함께 안전한 가정에서 머무르며 쉴 수 있어야 하고, 아동이 사회구성원으로 기본적인 생활을 누리며 살 수 있어야 합니다.
보호권. 모든 아동은 학대와 폭력, 유기, 전쟁, 차별, 노동 등 모든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보호받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는 위험한 상황에 처한 아동에게는 적절한 보살핌과 재활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발달권. 아동이 성장함에 있어서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사회적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모든 종류의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마음껏 뛰어놀고 여가와 문화활동을 즐기며, 생각과 종교의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참여권. 아동은 자신의 감정과 관점을 가지고 성장하는 존재로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말할 수 있으며 어른들은 아동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권리를 존중받은 아동은 행복한 미래를 그립니다.
이 세상의 모든 아동이 마땅히 누려야 할 아동권리!
우리 모두가 아동권리를 바로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주민복지과 김미연
연락처 : 043-730-3632
최종수정일 : 2018.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