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천보도자료

대표-행복드림옥천-미디어군정-옥천주요뉴스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조회수, 작성일 정보 제공
옥천군치매안심센터, ‘기억력 증진 인지강화키트’ 제공으로 치매어르신 맞춤형사례관리 시동
작성자 : 기획감사실 작성일 : 2019-11-20 조회 : 314
옥천군 치매안심센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어르신들과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사례관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치매환자 맞춤형 사례관리는 독거치매환자, 부부치매환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에게 건강관리, 일상생활관리, 가정 내 안전관리, 가족지원 등 대상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치매사례관리위원회를 거쳐 최종 선정되고 선정 시 부여된 점수에 따라 대상자의 현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해 관리된다.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및 동반질환 관련 정보제공, 치매환자 관리법 교육, 투약 교육 등을 실시하고 인지재활을 위한 그림그리기 교재를 주기적으로 제공해 기억을 보존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치매어르신의 기억력 저하 등 현 인지상태에 맞는 단계별 인지훈련워크북과 인지강화키트(화투놀이 색칠하기, 스도쿠, 만다라 색칠하기 등)제공으로 집중력·기억력·문제해결 등의 인지영역을 수준별, 맞춤식으로 훈련한다.

또한 보호자의 돌봄 부담을 덜기 위해 건강돌봄 정보제공, 실종예방 사전 지문등록, 영양제 및 약 달력 제공, 기저귀 및 방수 매트 등 치매어르신의 돌봄에 필요한 조호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임순혁 보건소장은 “일대일 맞춤형사례관리를 통해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어르신들의 대상자 발굴 및 연계과정을 더욱 탄탄히 해 대상자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기획예산담당관 정치균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18.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