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읍면정보
마을이야기
안남면 청정리
청정리는 본래 덕곡리(德谷里)에 속해 있다가 송정리(松亭里)로 분구되고 심청리(心淸里)와 통합되면서 청정리가 되었다.

마을이름유래

송정리는 800여년전 이 마을의 뒷산에 소나무가 우거지고 그 속에 정자가 있어서 송정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송정에는 선돌1호인 남성 모양의 숫선돌과 여성 모양을 한 선돌2호와 여성형 선돌3호가 있다.

마을역사

  • 1739년 : 신묘장적의 기록에 의하면 송정리에 22호가 살았다.
  • 1891년 : 행정구역 조정때 심청의 청(淸)자와 송정의 정(亭)자를 따서 청정리가 되었다.
  • 1914년 :
마을이야기
송정리는 큰 세개의 고개로 둘러싸여 있다. 금두꺼비날, 도마뱀날, 황새봉이 그것인데 전해지는 전설에 의하면 금두꺼비가 마을로 내려오자 도마뱀이 잡아먹기 위해 따라 왔고 이를 지켜보던 황새가 금두꺼비를 구하기 위해 달려들었다. 세 짐승이 서로의 눈치를 보다가 그 자리에 서서 산과 고개가 되었다는 전설이다. 족두리 모양의 족두리 바위, 사모관대 모양의 사모바위, 함을 지고 갔다는 함짓날 등 혼례식과 관련된 지명들도 있다. 도덕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거적고개는 임진왜란 당시 명나라 장군 이여송이 이곳을 지나다가 장차 명나라를 위협할 인물이 나올 지형이라며 칼로 내려치자 그곳에서 피가 솟구쳐 올랐고 솟구치는 피를 막기 위해 거적을 덮어 두었다는 거적고개가 있다. 송정에는 상송정, 별장이 있는 안터, 재너머 서당골, 하송정, 질구지 등이 있다. 심청이는 청림동이라 불려지고 있는데 이 마을에 살던 연일정씨와 풍천임씨가 효부와 열녀로 정문을 세우니 마을 사람들이 모두 마음이 고와져서 마음이 맑은 동네라 하여 심청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심청이 주변에는 왜마루, 학촌으로 가는 절골, 웃골로 가는 막골, 엽송골로 가는 뒷골 등이 있다.
마을의 명소
전초말(상송정, 하송정) 뒷산 기슭에 하동정씨들이 세운 충효사(忠孝祠)가 있어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를 다했던 조상들을 큰 뜻을 이어 받고 숭조의 뜻을 굳게 하는 요람이 되고 있다. 마을 뒤쪽으로 1931년에 준공 된 농암저수지가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콘텐츠 정보관리
담당부서 : 안남면
최종수정일 : 2018.08.23